티스토리 뷰

인테리어 색을 고를 때 어떤 기준으로 고르고 계시나요? 혹시 남들이 많이 고르는 색으로 선택하고 계시지는 않나요? 내가 원하는 색으로 꾸미려 해도 자칫 어울리지 않을까 고민되어 대중적인 색을 고르는 분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저 역시 그저 남들이 많이 고르는 색으로만 집을 꾸민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과감한 색으로 방을 꾸며보기도 하고 방의 목적에 따라 적절한 색을 사용하여 디자인뿐 아니라 기능적인 면에서도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어 보시는 것만으로도 색을 선택하는 기준을 쉽게 정하실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 색을 고르실 때 기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쉽게 정리하였습니다. 이 기준으로 색을 고르신다면 집 전체를 조화롭고 어울리는 색을 가진 공간으로 꾸미실 수 있습니다. 

 

기준을 3가지로 정리했습니다. 이 기준으로 색을 정하신다면 훨씬 조화롭고 효율적인 공간으로 디자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 색을 고를 때 발생하는 실수

처음 인테리어를 계획할 때 쉽게 빠질 수 있는 유혹이 있습니다. 바로 마음에 드는 색을 개수 제한 없이 인테리어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색을 제한 없이 마구 사용했을 때 전체적인 분위기를 어수선한 분위기로 만들 수 있습니다. 색이 사용된 것들을 개별적으로 보면 예쁘고 어울리지만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는 어수선해 보인다면 이 상황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 다음 2가지를 제안드립니다.

 

첫째, 색에 대한 욕심을 버려야 합니다.

색에 대한 욕심이 생가는 것은 당연합니다. 벽지나 가구를 고를 때 그 디자인에 가장 어울리는 색을 고르고 싶죠. 하지만 인테리어에서 색을 고르는 건 항상 전체적인 조화를 고려해야 함을 기억해야 합니다. 비록 이 벽지나 소파 디자인에는 파란색이 가장 어울린다고 생각되더라도 파란색이 내 집 인테리어와 어울리지 않는 색이라면 과감하게 포기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둘째, 사용할 색을 미리 정해두어야 합니다.

사전에 사용할 색을 미리 정해두면 좋은 결과물뿐만 아니라 벽지, 바닥재를 정하는 것부터 자잘한 소품의 색을 선택할 때 드는 시간과 노력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내가 생각한 색을 실제로 적용한 샘플을 찾아봄으로써 새로운 연출 방법을 얻을 수도 있죠.

 

따라서 인테리어 상담을 받기 전 미리 사용할 색을 정하고 해당 색으로 시공된 샘플을 충분히 모은 후 인테리어 업체와 상담을 받으신다면 정확한 견적과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색 제한하기

그럼 몇 가지 색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을까요?

 

상황과 목적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4개, 필요한 경우 최대 5개 정도로 제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용하는 색이 늘어날수록 선택한 색상끼리 조화롭게 배치하기가 어려워지며 분위기를 어수선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제한된 인테리어 색을 사용하기로 마음먹으셨다면 조화로운 색 조합을 찾으셔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많은 방법과 이론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학자들의 조화론(Harmony of color)을 공부하고 적용하기엔 너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보다 더 간단하고 효율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좋은 샘플을 골라 내 집에 그대로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저희는 이것을 위해 핀터레스트(링크) 사이트를 활용할 예정입니다.

 

핀터레스트에 접속하여 검색해보면 다양한 인테리어 샘플들이 있습니다. 문제는 어떤 샘플이 좋은 샘플이고 나쁜 샘플인지 알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이에 좋은 샘플을 고를 때 도움이 될만한 기준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넓어 보이는 색

색에 따라 공간이 넓어 보일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같은 공간일지라도 어떤 색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실제 넓이보다 더 넓어 보이기도, 더 좁아 보이기도 합니다. 어떤 색들이 실제보다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을까요?

 

한색

파란색이나 하늘색 같은 한색은 더 넓어 보이는 효과를 줍니다. 이와 같은 색을 후퇴 색(혹은 팽창 색)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난색의 경우 공간을 실제보다 좁아 보이게 합니다.

한색과 난색의 공간감 비교 장면

 

낮은 채도의 색

채도에 따라서도 넓어 보이는 정도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낮은 채도의 색을 사용했을 때 더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반대로 높은 채도의 색은 공간을 좁아 보이게 하죠.

 

종합하면 낮은 채도(옅은 색)일수록, 한색에 가까울수록 공간을 더 넓어 보이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난색을 사용한다고 나쁜 것이 아닙니다. 공간의 목적에 따라 난색으로 연출할 수 있으며 ‘난색 + 저채도’ 조합으로 난색을 사용함에도 좁아 보이지 않게 연출할 수도 있습니다.

 

 

 

긴장을 주는 색과 긴장을 풀어주는 색

색에 따라 공간에 긴장감을 부여할 수도 편안함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쉬는 공간은 안락하게 연출하고 손님 응대와 같이 어느 정도 무게감을 보여주는 공간으로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어두운 색이나 한색 계열은 긴장감과 중량감을 줍니다. 반대로 흰색과 같이 높은 명도의 색이나 난색 계열의 색은 편안함과 가벼운 느낌을 전달해줄 수 있습니다.

 

공간이 편안함을 줘야 하는 공간인지 혹은 위압감과 중량감이 필요한 공간인지에 따라 색을 정하신다면 디자인뿐 아니라 기능적인 면에서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배색 규칙

일반적으로 천장에서 바닥으로 갈수록 점점 어두워지도록 구성하는 게 좋습니다. 이것은 특별한 의도가 없는 한 대부분의 디자인에서 지켜지는 사항입니다. 만약 천장에 고채도의 색이나 낮은 명도의 어두운 색이 사용될 경우 천장이 낮아 보이고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샘플을 활용하기

위에서 말씀드린 3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적당한 인테리어 색 샘플을 핀터레스트에서 찾는다면 좋은 디자인 샘플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핀터레스트를 사용하실 때 한글로 검색하는 것보다 영어로 검색했을 때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색이나 공간 목적에 맞는 색을 고르고 ‘(원하는 색) interior design’으로 검색하여 샘플을 수집하시면 됩니다.

 

샘플을 통해 바닥, 벽, 천장뿐 아니라 가구, 소품 색상에 대한 방향을 계획한다면 앞서 언급드린 것처럼 색을 고르는 시간과 노력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댓글